본문 바로가기
알뜰 살뜰 /건강 Tip

오십견 원인과 증상, 오십견 치료 운동법

by 이블링 2019. 7. 12.

오십견 원인과 증상, 오십견 치료 운동법 알아봤어요

 

오십견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꺼예요. 어깨가 아푼데 오십견이 온것 같다는 얘기 50대 분들 많이 하시더라구요. 오십견은 50대에 잘 생긴다고 해서 이름이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30대, 40대 젊은 층에도 많이 생기고 있다고 해요.

오십견의 정식 명칭은 동결견 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오십견은 왜 생길까요? 그 원인은 아직까지 잘 알려진게 없다고 합니다.

 

(차료출처-mbn)

오십견은 가장 많은 분들이 겪는 질환중 하나인데요.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이 퇴행해 변화를 일으키면서 굳어지고,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료출처-mbn)

정상적인 어깨와 비교했을때, 빨간 선 안에 있는 관절 조직들이 굳고, 손상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어디 부디친적도 없고 다친적도 없고, 외상도 없이 원인도 모른체 생긴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 극심한 통증이 동반하는데요. 초기에는 통증만 있고, 점차 팔이 올라가지 않으면서 어깨를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오십견 자가 진단법

. 팔을 뒤로 돌려 열중 쉬어 자세를 할때 어깨가 잘 돌아가지 않고, 통증이 느껴진다.

. 다른 사람이 어깨를 움직이기 위해 노력해도 어깨가 굳어 움직이지 않는다.

 

 

오십견이 오게 되면 어깨, 팔을 움직일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게됩니다. 옷도 잘 못입고, 머리도 못감고 생활자체가 안된다고 볼 수 있죠. 게다가 밤에 통증이 더 심해져 잠도 잘 못자는 경우가 많다보면 수면장애까지 겪게 된다고 합니다.

 

오십견에 걸리면 그냥 두면 자연히 낫는다고 하는데 이건 절때 또 아니라고 해요. 오십견 증상이 보이면 스트레칭, 쉬운 관절 운동으로 치료해 주셔야 합니다. 보통 1~2년 이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냥 방치할 경우 통증이 남을 수 있으며, 열심히 치료운동은 했는데도 6개월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하네요. 

 

= 오십견 치료 운동법

오십견 치료 운동은 꾸준히 해주는게 좋습니다. 아푸다고 강도를 줄이거나 소홀히 하면 효과가 없다고 해요. 오십견에 좋은 운동 방법 생각보다 쉬우니 오십견 예방에도 좋을것 같네요.